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부탁드릴 것은 '글'과 '사진' 어떠한 것도, 링크 외에, 퍼가시는 것을 '절대' 금합니다. 만약 이를 위반하실 경우 저작권 위반으로 고발 당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모르게 가져가 버리는 이들이 있어서 그러니 이해부탁드립니다.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 이탈리아, 특히 로마를 보고 나면 유럽의 다른 곳은 시시하다?

솔직히 이탈리아 여행을 하면서, 특히 로마를 여행하면서 느끼게 되는 것은 저의 습자지마냥 얇디 얇은 상식의 한계와 정말 어마어마한 것들을 툭하면 만나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여행의 재미라는 것이 상당히 유명한 것을 직접 자신의 눈 앞에서 만나게 되는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재미도 있는데 이탈리아 여행은 충분히 그것을 채우고도 남음이 있는 곳이었습니다. 

소제목으로 한 말, '이탈리아, 특히 로마를 보고 나면 유럽의 다른 곳은 시시하다'라는 것은 제가 한 말이 아니라 유럽을 돌아다니며 여행하신 분이 제게 해준 말이었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사견이겠지만, 적어도 로마를 여행하면서 그 말이 얼마나 실감나게 들리는지 느낄 수 있는 말이기도 했지요. 



이번에 들린 곳은 바로 산 피에트로 인 빈콜리 교회였습니다. 
사실 "꼭 들려야겠다" 라는 생각이 있어서 들린 게 아니었습니다. 
아침에 테르미니 역 근처의 숙소에서 콜로세움을 보러가는 길에, 발에 차이는게 관광지였으니...
발에 차이는 김에 들어가보는 것이었지요. 

관광지 옆에 관광지가 있으니 무슨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그렇게 들어온 곳, 산 피에트로 인 빈콜리 교회입니다. 
San Pietro in Vincoli
천장에 그려진 그림들은 눈길을 잡아끌고, 교회 곳곳에 있는 조각들이 시선을 잡아 끄는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엇? 저것은??? 




사람들이 계속 모여서 열심히 사진을 찍고 구경을 하는 것... 
상식이 습자지마냥 얇은 저도... 
어디선가 많이 본 것이라는 걸 알고 있었습니다. 

고등학생 때 미술책에서 봤던 것이기도 했으니까요. 




여러분은 이 가운데 있는 조각상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아니 누가 만들었고 작품의 주인공이 누구인지는 몰라도, 미술책 좀 보셨다면 눈에 익는 모양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바로 미켈란젤로의 모세 상입니다. 
복제가 아닌 레알이 저렇게 떡하니..
유명한 박물관도 아닌 그저 여행객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교회의 한곳에 놓여 있는거지요. 

좀 충격이기도 했습니다. 
학생시절 미술책에서 봤던 예술품이 박물관도 아닌 그저 지나가다가 걸려 들어간 교회에 있다는게...
로마가 그런 곳이라는 게.... 




하지만 이곳은 관광객으로서 흥미를 끄는게 미켈란젤로의 조각상 하나만 있는건 아니더군요. 
바로 이 교회의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성 피에트로'(우리에게는 성 베드로라고 하는게 훨씬 이해가 빠르겠네요) 와 관련된 물건이 이곳에 있었습니다. 

바로 베드로를 예루살렘과 로마에서 잡았을 때
묶었던 쇠사슬을 안치하기 위해서 5세기에 세워진 곳이 이곳이라고 하더군요. 
그러니까 지금 보고 있는게 성 베드로가 묶인 쇠사슬이라는 거지요. 


물론 저 쇠사슬이 과연 그 쇠사슬인지에 대한 것은 '전설따라 삼천리'로 두어야 할 것입니다만...
그래도 실제라면 정말 어마어마한 쇠사실인 셈이지요. 
그런게 가다가 얻어걸린 장소에 있다는 게...신기할 따름입니다. 


맨 처음에 했던 그 말이 귓가에 맴돌던 순간이었습니다. 
그리 많은 여행을 해본건 아니지만... 한 도시에 계속되는 관광지가 있다는 것은 처음이었으니까요. 

초짜의 배낭여행은 여행기나 여행지소개, 여행tip, 여행정보 등을 제공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
자주 와주셔서 추천도 해주시고 글도 읽어주세요. 구독하시면 더 편리합니다.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1.04.05 07: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Favicon of http://blog.daum.net/jayslee BlogIcon 제이슨 2011.04.05 08: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발로 채이는 것이 관광지니..
    이탈리아 한번 갔다오면 포스팅 100번도 가능할 듯 합니다. ㅎㅎ
    특히.. 레알을 만나면 넘 반가울 듯 하네요~

  3. Favicon of https://qubix.tistory.com BlogIcon 큐빅스™ 2011.04.05 09: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로마는 언젠가 가봐야 할텐데요.
    조각물들이 대단합니다^^

  4. Favicon of https://redtop.tistory.com BlogIcon 더공 2011.04.05 14: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정말 이런 곳 꿈에라도 한번 가봤으면 좋겠어요~~~ ^^
    미술책에 나온거 직접 보는게 소원인데.. 아웅~~
    사진으로라도 보니 너무 좋습니다. ^^

  5. Favicon of https://raonyss.tistory.com BlogIcon 라오니스 2011.04.05 2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로마는 역사의 도시로군요..
    수백, 수천년 전 역사가.. 그대로 남아있는 .. ㅎㅎ

  6. Favicon of https://dragonphoto.tistory.com BlogIcon 드래곤포토 2011.04.06 08: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로마는 볼거리가 많은 곳이죠 ^^

  7. Favicon of https://meina0515.tistory.com BlogIcon 장화신은 메이나 2011.04.06 08: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술책 속 그림이 아니라 레알을 만날 수 있는 곳~
    저도 레알 보고 싶네요ㅎㅎ

  8. Favicon of https://somdali-photo.tistory.com BlogIcon 솜다리™ 2011.04.06 2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은 볼거리보며 구독신청하고 갑니다^^

  9. Favicon of http://blog.daum.net/suncheonsi BlogIcon 순천美인 2011.04.12 19: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거로의 여행을 하고 있는 느낌이네요..
    예전에 용인 민속촌에서 느낀 기분하고 비슷하달까요...ㅋㅋㅋ
    덕분에 이렇게 구경도 하고 좋네요..^^